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 올해 시세 분석과 앞으로의 전망및 내생각

by 행운시작1 2022. 12. 3.
반응형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전망

길고 길었던 2022년도 다 지나가고 연말이 다가왔습니다. 돌이켜보면 2022년도는 악재와 폭락의 한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힘들었던 시장이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올해의 시장은 모든 투자 시장을 비롯해 세계 경제가 흔들리는 것이다 보니 가상 자산 시장이 개별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기가 힘든 것은 어쩔 수 없었지만, 21년 4분기에 비트코인 최고가를 경신하고 폭포수 같은 하락을 맞았기 때문에 체감상 여파는 더욱 강했을 것입니다.

최고가 경신 후 최악의 하락을 맞이한 비트코인

22년은 19년부터 21년까지 3년간 이어졌던 코로나19의 공포로 인해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각국에서 주 됐던 경제 완화 정책으로 인한 물가 상승이 점점 시장을 위기로 몰아넣게 되고, 이것이 결국 22년의 세계 경제를 위험으로 몰아넣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암호화폐 시장은 코로나로 부흥했다 그로 인한 부작용으로 큰 위기를 겪은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결국 투자라는 것은 언제나 오를 수만도 없는 것이고, 계속 하락하지도 않는 것이기에 시시각각 변하는 시황을 빠르게 캐치하여 그에 맞는 대응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투자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체크해야 둬야 할 것은 올해 암호화폐 시장은 대체적으로 선물이 주도하는 시장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과거의 경험으로 비추어볼 때 약세장에 선물이 주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현물과 선물 중 어떤 투자가 시장을 선도하는지를 잘 체크해놓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다행인 것인지 지난 11월부터 현물이 조금씩 올라오는 추세이기 때문에 23년부터는 조금씩 회복이 될 싸인으로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해 봅니다. 비트코인은 대체적으로 세계 경제로 인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인상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악재인 루나, FTX 사태로 인해 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진 한 해였습니다. 69k까지 올라갔던 비트코인은 11월의 FTX 파산 사태까지 해서 15k선까지 하락을 하였으며 현재는 16k선에서 지지되고 있지만, 언제든지 추가적인 악재로 인해 더 하락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할로 인한 매집은 좋은 판단으로 보이지만 큰 시드를 급하게 투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전망

현재 우리 투자자들이 신경 써야 할 것은 바로 준비입니다. 이번 12월의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겠지만, 11월이 큰 하락세가 왔기 때문에 중요한 일정을 체크하며 반등의 기회를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12월 세계 경제 일정과 코인 호재, 일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포스팅이 너무 길어 보기 힘드신 분들은 몇 가지만 추려놓은 위의 유튜브 영상을 시청해보셔도 될 것입니다. 12월 경제 일정 먼저 12월 경제 일정입니다. 12월은 연말인 만큼 투자 시장에는 랠리를 이어가며 상승세를 기대하기 마련이지만, 현재 시장 자체가 그리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일정을 보며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할만한 요소는 지난 11월에 발표된 10월 CPI, PPI가 생각보다 낮게 발표가 되었고, 현재 금리 역시 꾸준하게 올라와 연준이 말하는 4% 중반대까지 한 번의 인상만 되면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12월은 자이언트 스텝보단 빅 스텝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조금씩 완화되고 있다는 것 역시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상당히 많은 일정이 남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장이 좋지 않아서 다들 계속 미루다가 올 연말까지 온 것으로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한번 더 연장되는 일정들이 있을 것입니다. 일정만 보시고 호재가 될 것이라 무조건 믿고 투자하시다가 일정이 연기되고 실망 매물이 쏟아지면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셔야 될 것입니다.

반응형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댓글